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제증명서발급

기자, PD가 되는 가장 확실한 길! 세명대 저널리즘대학원 

본문 시작

세저리 이야기

2026-1학기 편집국장 선거 후보, 공약 안내

  • 저* *
  • 조회 : 446
  • 등록일 : 2025-12-03
정견발표.jpg ( 2,577 kb)

안녕하세요. 선거관리위원회입니다.

 

2026-1학기를 이끌어갈 차기 편집국장 선거가 오는 1210, 시작됩니다.

 

123일에는 4명의 후보자가 공약을 발표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오늘 참석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정견 발표 영상 링크를 공유드립니다.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yfEUIN5YckXBlxPjP0jXEcIBKg7jxVG7





기호 순으로 소개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기호 117.5기 김예은 후보입니다!



(후보가 직접 선정한 사진입니다) 



[세저리 영화의 날 제정]

교수님의 눈치를 보지 않고 마음 편하게 쉴 수 있는 단 하루를 만들겠습니다.

제천 영상 미디어 센터에서는 10인 이상 단체를 대상으로 영화 관람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관람이 끝난 이후에는 제천에서 함께 멋진 2차도 할 수 있도록 제가 추진해 보겠습니다.

 

[단비 '아차상' 개설]

단비 아차상을 개설하겠습니다.

세저리 구성원 모두 발품 팔아서 열심히 만든 기사와 영상물 모두가 단비 언론상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정말 아쉽게 아차차 미끄러진 떨어진 기사나 영상물에 부여하는 상입니다.


[탈 부서, 탈 팀을 통한 공동 프로젝트 진행] 

탈 부서 그리고 탈 팀을 통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내년 6월에는 지방선거가 있습니다. 작년, 대통령 선거 당시에 각 부서별로 대선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것처럼, 부서나 팀이 함께 각자의 장점을 살려서 취재와 보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세저리 내부 취재원 연락망 DB 제작] 

마지막 공약은 탈 부서 그리고 탈 팀의 연장선입니다. 서로 알음알음 구했던 취재원의 연락망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세저리 내부 DB를 만들겠습니다. 역대 특정 후보들이 이런 공약을 내세우고, 실제로 진행되는 것을 몇 번 보긴 했는데 실제로 이용하기에는 좀 어려웠던 점이 있는 것 같아서, 누구나 카페를 통해서 바로바로 연락처를 구할 수 있도록 한 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다음은 기호 2번, 18기 황두길 후보입니다! 




[멘토멘티제]

새로 들어오는 신입이 이 조직에 빨리 적응을 해야 조직의 안정을 찾고 그 안정을 되찾음으로써 더 나은 미래를 그려볼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게 되면 신입은 신입대로 재학생은 재학생대로 좋겠죠


이런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제가 생각한 것은 멘토 멘티제입니다. 물론 각 부서의 부서장이 일종의 멘토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부서장이 모든 구성원들을 챙기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학번의 협조가 좀 필요합니다. 다음 학기에 3학기나 4학기 차가 되겠죠. 물론 바쁘신 고학번들에게 어려운 것을 시킬 생각은 없습니다. 아이템 발제에 대한 감각부터 학교 생활 적응까지 좀 사소한 고민들을 들어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멘티, 즉 신입생들이 1인분을 할 수 있게끔, 그런 역할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을 실제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논의가 좀 필요할 것 같지만 제가 국장이 된다면 부서장들과 논의해가지고 다시 한 번 다시 발표하는 자리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준비한 건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기호 4번, 17.5기 이예진 후보입니다! 




[모든 회의를 짧게]

모든 회의를 짧게 만들겠습니다. 저희는 취재, 수업, 공부, 입사 등으로 굉장히 바쁩니다. 그런데 단비 회의, 간부 회의, 부서 회의가 너무 많습니다. 회의가 길어지면 몸과 마음이 지칩니다. 석 쌤께서 하신 말씀 중 제가 좋아하는 말 중 하나가 언어의 경제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회의에서 발언할 때 두괄식으로 말하기 규칙을 만들고 강력하게 권장하겠습니다.

 

[단비뉴스 전용 취재원 연락망 구축]

이제 예은 후보도 말씀해 주셨는데 단비 뉴스 전용 취재원 연락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저도 살펴봤는데 최근 몇 년간 국장 후보들 공약으로 나왔지만 아직 안 만들어졌습니다. 엑셀이든 노션이든 다 만들겠습니다.

 

[단비뉴스 전용 인터뷰 질문지 양식 통일]

단비 전용 인터뷰 질문지 양식을 좀 만들어야 될 것 같습니다. 통일된 양식이 없어서 부서마다 중구난방으로 질문지를 보내고 있는데, 제가 첫 학기부터 선배들이랑 후배들한테 제가 학보사 때 썼던 질문지 양식을 전파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 양식을 통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마지막으로 기호 5번, 18기 장태린 후보입니다! 




[회의록 관리 체계화]

첫 번째로는 회의록 관리를 체계화하겠습니다. 저희가 회의가 여러 가지가 있고 부서, 팀 회의, 전체 회의, 간부 회의 등이 있는데요. 이런 내용들이 잘 기록이 되지 않으면 아무래도 구정으로 계속 전달이 되고 명확한 내용이 전달되지 않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작성 방식과 형식, 업로드 일정 등을 통일해서 기록이 명확하게 남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수별 멘토멘티제]

기수별 멘토 멘티 제도를 도입해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고민도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이상입니다.


---------------------------------


모두 포부를 가지고 나와 공약을 발표해주셨는데요, 



이번 세저리 이야기에서는 후보들의 공약만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이번 단비회의에서 후보자들의 정견 발표를 듣지 못하신 분께서는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0일에 진행될 국장선거,,,,다들 한 표를 행사하시고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제목아이콘이미지  댓글수 2
naver -   2025-12-03 19:42:23
왜 유독 한 분은 사진이 셀카에오?
naver -   2025-12-04 12:38:54
두길기자 국장되면 두목이라고 불러야지
* 작성자
* 내용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