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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시 후기
국민일보 합격 후기
- 7기 이성훈
- 조회 : 11297
- 등록일 : 2019-12-01
안녕하세요! 저는 국민일보 29기로 입사하게 된 세저리7기 이성훈입니다.
저는 2016년 졸업하고 3년 정도 도전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2년은 독립미디어를 운영하고(포털, 유튜브에 쑈사이어티, 미디어404 검색), 1년반 정도를 동물/환경NGO에서 교육콘텐츠 제작자로 활동, 이후 올해 5월부터 다시 언시생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던 중 과분한 입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면접을 앞두고, 정말 많이 떨릴 때 누군가 남긴 기록이 큰 힘이 되었는데요. 특히 제 멘토이신 봉발대발 봉쌤과, 은사님이자 국민일보 대선배이신 제쌤께서 큰 용기를 주셨습니다.
그동안 제가 보고 들은 것들을 기록에 남깁니다. 후일 저와 같은 길을 걷게 될 후배님들께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부습관◆
신문은 하나의 일간지는 정독하고, 반대성향 매체는 주요이슈 프레임만 비교해서 읽었습니다. 다른 매체들은 칼럼, 기획기사만 훑어보았고요. (그외 운동하고, 밥하고, 이동할 때는 팟캐스트를 꼭 듣고 다녔습니다. 이진우의 손에잡히는경제/김현정뉴스쇼/jtbc뉴스룸/최경영의경제쇼 등등)
하루의 대부분은 주요이슈 분석이었습니다.
⦁먼저 그날의 키워드를 정하고 (ex 검찰개혁, 인터넷실명제, 정치의 사법화, 타다vs택시 등)
⦁네이버에서 최신 기사 200개 중 좋은 것 골라 읽기(대략 30편 정도) +논문, 유튜브, 팟캐
⦁관련도서 2권 이상 읽기 (최대한 본질적인 책, 저자 믿을만한 신간으로)
마지막으로 DB만드는 방식입니다. 독서 필사는 한글프로그램으로 타이핑했습니다. 좋은 기사들은 앱스토어에서 getpocket 이라는 앱에 저장했습니다. 기사에 태그를 걸 수 있어서 나중에 동료들과 발제, 공유 등을 할 때 유용합니다. (매년 9100원 유료결제 추천합니다. 스크랩해두면 기사 원문이 삭제돼도 내용이 박제되어서 좋더라고요)
◆스터디
갠적으로는 필기합격이 목표라면 독학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글솜씨가 부족해서, 학습량으로 승부했습니다. 매일매일 책, 기사 읽고, 1500자 논술 개요 짜기...2달을 빡세게 했습니다. 그랬더니 최신이슈에 대해서는 철학이 생기고, 어떤 논제가 나올지 다 예상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학습량에서는 자신이 있다 보니, 항상 필기 관문 그 너머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스터디 방식
모 언론사의 실무-면접을 경험하고 스터디의 필요성을 절감했습니다. 실무와 면접은 독학이 안 되더라고요. 또렷한 발성, 순발력, 긴장하지 않는 담대함... 부족한 저와 함께 성장할 좋은 동료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9월 말에 다음 카페 아랑을 통해 스터디를 개설했습니다. 성실한 아나운서 지망생, 독립영화감독 출신 동료를 만났고, 서로에게 부족한 점들을 너무도 잘 채워주었고, 끈끈한 팀웍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스터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총 3시간)
1. 현장작문 40분 ㅡ 미리 공지된 예상 논제 3개 중 제비뽑기. 40분 작문 20분 첨삭. 현장 작문은 시간을 팍팍하게 둘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현장에 가서 널널하니까요. 첨삭은 장점/단점->대안 까지 적기로 했습니다. (이후 온라인에 퇴고 올리기. 이게 정말 중요할텐데 잘 지키기 어렵더라고요...저도 게으른 나머지 7편의 논술 중 5편만 퇴고할 수 있었습니다..벌금이 없어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2. 현장토론 40분 ㅡ 스터디장이 주말에 발제(시중의 자료들 요약정리) -> 현장에서는 나머지 패널들 40분 토론 + 스터디장은 진행자 및 속기록
3. 면접대비 60분 ㅡ 제비뽑기로 단어 두 개 뽑아서 3분 스피치(준비시간 3분) / 카메라테스트 대비 대본 리딩 + 시선처리 (2가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발성 크게 + 문장 끝맺을 때마다 카메라 응시) / 자소서 기반 모의면접)
◆이슈정리◆
최근 가장 중요한 이슈들을 선정해서 매일 하나씩 정리해두었습니다.
보도기사, 팟캐스트, 유튜브, 논문, 영화 등 최신 콘텐츠들은 꼼꼼히 살펴보고, 도서관에 가서 최신 서적들을 꼭 챙겨 읽었습니다. (1주일에 정독한 책은 3권정도, 그 외에는 하루 4권정도 필요한 파트만 발췌 독서) 어느 코너에 가면 이 이슈관련 서적을 찾아볼 수 있다, 라고 도서관을 구조화하는 시점이 되자 논술이 두렵지 않았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정리했던 이슈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치 - 정당정치의 역할과 위기 / 유럽 다당제 / 선거구 제도 / 광장과 정치 / 민주주의의 위기(트럼프, 장마린르펜, 극우화 등) / 브라만좌파 / 지방소멸과 지방활성화 /
△독서 - 최장집 <민주화이후의민주주의>, 샤츠슈나이더 <절반의인민주권>, 조너선하이트 <바른마음>, 스티븐레비츠키 <어떻게민주주의는무너지는가>, 리차드리브스 <20vs80의 사회>, 홍성국 <수축사회>
▲경제 - 수축사회 / 기본소득 / 소득주도성장 / 인구와 경제(고령화, 저출산) / 한국제조업 위기(애플과 삼성 비교, 군산과 말뫼, 가마우지 경제 등) / 4차산업혁명과 국가경제(타다, AI기자) / 실업과 서비스업과 복지 / 최저임금 /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 지정학과 경제(일본불매운동, 수출의존경제) / 애플과 삼성 / 환경문제(원자력, 육식, 일회용품 등) / 한국 부동산 / 한일무역전쟁 /
△독서 ㅡ 홍성국 <수축사회>, 김상하 <일자리가 사라진 세계>, 피터자이한 <미국의 패권과 지정학>, 조영태 <정해진 미래>, 그 외 애플의 사내문화 분석한 책, 김성하 <초고령사회 일본에서 길을 찾다>
▲사회와 문화 - 언론 비평(악플, 출입처의존, 인권 등 언론윤리, 따옴표저널리즘) / disinformation(가짜뉴스, 허위정보) / 재개발문제(젠트리피케이션, 환경) / 세대갈등의 허구성 / 혐오이슈(난민과 젠더) / 한국 대입제도 / 페미니즘
△독서 ㅡ 제럴드월트론 <혐오표현의 해악>, 전상진 <세대게임>, 김경민 <도시개발 길을 잃다>, 정원오 <도시의 역설 젠트리피케이션>, 그 외 인권이슈 서적들
특히 내년 총선이 코앞인 만큼, 정당정치, 지정학적 문제, 선거구제도, 인구 및 산업구조 관련한 논제가 많이 출제될 것 같습니다. 언시 준비여부를 떠나서 위 책들은 개인적으로는 강추하고 싶습니다.
◆자소서/면접 경험◆
저는 자소서를 ‘나’를 주제로 하는 ‘기획기사’, ‘르포’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사를 쓰듯이 ‘소제목’, ‘키워드’, ‘숫자’를 열심히 활용했습니다.
(최대한 읽기 좋게, 친절한 소문단 구성, 담백한 문장 구성, 기호를 활용한 시각화)
예시로 자소서의 일부분을 인용해보았습니다. 제가 작성했던 인터뷰기사를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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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갈등이슈 인터뷰매체인 <미디어404>를 운영했다. 페미니즘, 난민, 장애인, 세대대결 등 뜨거운 갈등현장을 담고자 7개월 간 뉴미디어 팀을 꾸렸다. 오해에 시달리되 제대로 해명하지 못한 인물들을 심층 인터뷰했고, 포털 댓글이 뜨겁게 달린 기사들은 다음과 같다.
Q. "코피노 아이들은 왜 한국인 아빠를 찾나요?“
A. “자식이 아빠 찾는데 이유가 있나요? 그건 필리핀이 못 산다고 꽃뱀 취급하는 겁니다.”
- 인터뷰, "한국도 코피노 문제 책임져라, 상식적 요구하는 겁니다"
Q. “여러분의 휠체어 시위 때문에 지하철이 2시간이나 지연됐어요.”
A. “정말 죄송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절박합니다. 계단리프트는 위험해요. 저희의 시위로 엘리베이터가 생긴다면 노인, 임산부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인터뷰, ‘지하철 타려다 또 한 명이 죽었습니다’-
이후 댓글창에는 '혐오'와 '오해'가 사라지고, 약자들에 대한 응원과 격려가 쏟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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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의 경우, 세 가지 원칙을 갖고 임했습니다.
1. 핵심만 말한다. (5마디 안에서 해결해야 한다. 군더더기 수사어는 다 지워야 한다.)
예상답변 30개 정도를 뽑아서, 답변을 타이핑하며 다듬었습니다.
(예시: 질문-‘갈등현장 전문기자가 되고 싶다고 했는데, 정확히 어떤 일을 한다는 건가?
(답변: 언론인으로서 저의 모토는 ‘반갑다 갈등, 우리 소통합시다’입니다. 한국사회가 다원화되면서 페미니즘, 비거니즘, 계층문제 등 많은 갈등이 발생할 것이며, 따라서 중재자이자 소통의 장으로서 언론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저는 지난 2018년 갈등 당사자 인터뷰매체인 <미디어404>를 운영하여 도망간 한국아빠와 코피노 양육문제, 난민을 둘러싼 맞불집회 등을 기록하며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향후 국민일보에 입사하여, 거친 갈등현장마다 앞서 뛰어드는 든든한 후배가 되고 싶습니다.)
2. 간절함을 드러낸다. 모르면 모른다고 끝내지 말고, 후배가 되면 열심히 공부하고 취재해오겠다고 답한다. 특히 면접 초반부의 1분 자기소개에서, 듬직한 후배가 되어드리겠다는 열정을 보여드린다.
3. 나의 쓸모를 드러낸다. 나는 언시생이 아니라, 이미 현역이라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좋다. 나의 쓸모는 무엇인지, 그걸 뒷받침하는 경험/증거를 제시한다. (만약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면, 언시 동료와 팀을 꾸려서 인터뷰기사 10편 정도를 작성해서 블로그/오마이뉴스 등에 게재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야깃거리가 부족하면 필기 이후를 넘어서기 힘든 것 같습니다)
◆작문 샘플◆
너무도 부족한 글들이지만...스터디, 시험 당시 작문한 것들 입니다.
<샘플1. ‘공정한 경쟁’ 넘어, ‘공정한 분배’를 말해야 한다>
내년 대선을 앞둔 미국 사회는 지금 ‘공정사회’ 담론이 한창이다. 무한경쟁사회인 미국에 어울리지 않게 ‘공정한 분배’을 향하고 있다.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버니 샌더스와 부통령 출신인 바이런, 신흥 강자인 경제전문가 엘리자베스 워런의 3파전 속에서 후보들은 양극화의 해결을 약속한다. 예컨대 소득에 대한 누진세를 강화하고, 그 재원으로 교육, 의료복지 나아가 기본소득을 약속한 후보도 있다. 더 놀라운 것은 기업인들의 반응이다. 구글, 아마존 등 181개 대기업CEO의 모임인 BRT에서 민주당을 향해 ‘우리도 공정한 미국을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세금을 부담하고, 사회약자들을 배려할 것’이라고 지지성명을 발표했다. 미국 땅에서 대체 어떤 패러다임의 전환이 벌어지는 것일까.
다가오는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서는 양극화 및 승자독식의 해소가 한 사회의 핵심 경쟁력이 된다. 4차산업혁명은 이른바 ‘생태계 경제’라고도 불린다. 플랫폼과 공유를 키워드로 하며, 하나의 플랫폼이 성공하려면 소수 엘리트의 ‘대박’만으로는 부족하다. 다양한 플레이어가 협력하고 연대해야 한다. 애플이 플레이스토어에서 유저들의 수익을 70%에서 85%까지 끌어올린 이유도 여기에 있다. 모든 구성원이 제몫을 받을 수 있어야 사회가 활발하게 굴러간다. 그래서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델 교수는 공정한 사회의 조건으로 ‘자유로운 경쟁’보다 ‘경쟁에 밀린 약자들의 몫을 최대한 챙길 것’을 강조했다. 이제 공정은 도덕적 당위를 넘어서 한 사회의 미래를 약속하는 가치로 급부상했다.
한편 한국사회는 아직도 ‘공정’에서 미래의 가능성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정치, 경제, 교육 다방면에서 ‘공정’은 그저 자기 합리화와 비방의 수단으로 언급된다. 예컨대 조국 사태에서는 ‘공정한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도출됐고, 정치권은 엉뚱하게도 정시 대 학종 이라는 평가시스템 중심의 낡은 답변을 내놓았다. 교육 전문가들이 모인 국가교육회의나 교육부에서는 ‘상위1%’만 행복한 교육을 바꾸기 위해서 99%도 국영수 말고도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받고 진로를 준비 수 있는 ‘진로탐구학기’, ‘고교학점제’ 등 미래형 교실을 만들 준비를 하던 와중이었다. 이미 다년간의 경험으로 전문가들은 줄곧 주장해왔다. 학종이든 수능이든, 입시경쟁의 공정성에만 주목하다보면 경쟁에서 밀린 90%의 학생들은 행복하기 힘들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래서 입시교육 논란의 답은 ‘더 치열하고 공정한 경쟁’이 아니라, 수능1등급을 맞지 않아도 미래를 찾아갈 수 있는 ‘공정한 진로교육’ 구축에서 찾았어야 했다.
정치, 경제에서 소득주도성장, 선거구개편을 둘러싼 논란도 모두 ‘결과의 공정’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겪는 시대적 진통이다. 소득주도성장의 핵심은 경제 양극화의 해소에 있고, 선거구 개편의 핵심은 거대 양당에 의한 의석 양극화의 해소에 있다. 그리고 두 개혁의 반대 측은 약자들을 챙기는 것은 ‘낭비 혹은 퍼주기’라고 비난하며, 이는 전형적인 승자독식 논리이다. 물론 한국사회도 한때는 소수 엘리트가 정치, 경제 권력을 집중해서 나라를 급속하게 성장시킨 역사가 있다. 그 시절은 워낙 빈곤했기에, 승자가 독차지하고 남은 부스러기를 나누어도 행복했던 시기였다. 하지만 그때는 그때고, 지금은 다르다. 다가오는 미래엔 승자독식주의, 경쟁만능주의는 더 이상 공정하지도 않거니와 지속가능하지도 않다.
'공정'은 고고한 도덕 윤리를 넘어 한 사회의 생존 과제로 떠올랐다. 한국의 경쟁국들은 모두 양극화를 이겨내기 위한 강력한 재분배 시스템, 그리고 비효율적인 입시교육이 아닌 진로와 적성 중심의 교육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읽지 못하고 낡은 주입식 교육을 강조하는 대통령과, 공정한 정치와 경제로의 개혁을 무조건 반대하는 야당이 존재하는 한국 사회의 미래는 과연 밝은 것일까. 한국 사회도 '공정'의 재발견을 서둘러야 한다.
<샘플2. ‘인터넷 실명제'는 책임회피. 언론 포털의 자기반성 시급하다>
혐오와 악플이 ‘칼’이 됐고, 결국 창창한 젊은이의 목숨을 앗아갔다. ‘설리’ 사건 이야기다. 그녀는 평소 당당한 개인이자, 나아가 수동적인 연예인을 넘어 주체적인 여성으로서 권리를 주장해왔다. 또한 이 점에서 많은 응원을 받고 있었기에 그녀의 죽음은 더욱 안타깝게 여겨진다. 그래서인지 이번 사건을 기점으로 네티즌들의 대응이 유독 달라졌다. 연예인들의 팬클럽 등이 나서서 ‘언론 및 포털’과의 전쟁을 선포한 것이다. 네티즌들은 ‘ㅇㅇㅇ 파이팅’, ‘ㅇㅇㅇ 힘내’와 같은 선한 단어들로 실시간 검색 순위에 맞서고, 연예인 기사 어뷰징을 자행한 매체들 리스트를 만들어서 ‘클릭 안하기’와 ‘무플’ 운동을 하기로 했다. 혐오와 악플의 온상지로 ‘언론’과 ‘포털’이 특정된 순간이다.
그동안 언론과 포털은 악플이 서식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제공해왔다. 조회수에 연동한 광고 수익이 창출되는 수익구조 속에서, 언론과 포털은 클릭과 댓글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온갖 악랄한 수법을 운영해왔다. 포털의 ‘실시간 검색순위’, 언론의 ‘어뷰징’과 ‘따옴표 저널리즘’이 그것이다. 예컨대 언론이 특정 연예인의 노출사진이나 일상을 개인SNS나 파파라치 행위로 얻고 아무런 검증 없이 기사화한다. 자극적인 소재와 제목에 낚인 클릭과 댓글이 쏟아지고, 덩달아 포털은 이것을 실검 순위표에 올린다. 다시 악플과 조회수가 증폭되면서 ‘기사 작성/실검 순위 -> 악플 -> 재기사화/실검순위 상승 -> 악플’이라는 혐오의 재생산 구조가 구축된 것이다. 설리는 이러한 혐오·악플 공장의 최대 피해자였다. 2017년 기준으로 그녀는 대선후보 문재인보다 많은 기사의 주인공이었다. 주로 ‘노브라’, ‘노출’, ‘스캔들’, ‘인스타’로 기사화됐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이미 2009년 위헌 판결이 난 ‘인터넷 실명제’를 재소환하는 언론의 행태는 무책임하다. 설리를 공격한 것은 물론 악플 탓도 있지만 그보다는 악플들을 불러 모으고, 증폭시켜온 언론·플랫폼 책임이 크다. 일각에서는 독일의 ‘혐오 방지법’을 도입해서 혐오 표현과 명예훼손을 처벌하자고 주장하는데, 해당 법은 광주 민주화 왜곡이나 난민 혐오 등 ‘역사적 사실 왜곡’과 ‘인종차별’ 등 명확한 사실 왜곡에만 제한적으로 적용 가능한 법이다. 피해자가 직접 고발, 법적대응을 해야 하므로 결과적으로는 악플에 맞서는 시간과 비용을 피해자 개인에게 떠넘기게 된다. 이렇듯 인터넷 실명제는 책임회피일 뿐이다.
법적 규제는 바람직한 해법이 아니다. 선거철이면 선거관리위원회가 댓글을 마구 지워대는 ‘임시조치’, 정부 비판 댓글과 게시물을 긴급조치했던 이명박 정부의 ‘미네르바’ 사건이 보여주듯 법적 조치는 표현의 자유를 부당하게 위축시킬 수 있다. 해법은 포털과 언론의 자율 규제에 있다. 새로운 규제를 만들 것도 없이, 이미 포털과 언론 스스로 합의해온 ‘윤리’와 ‘강령’만 잘 지켜도 된다. 예컨대 언론의 보도윤리, 포털의 실검 폐지 등 그간 악플사건 때마다 사업자들이 말로만 반복해온 규제안을 실천하는 것이다. 보다 구속력을 발휘하려면 업계 간에 윤리 위원회를 만들고, 월 단위로 윤리강령을 위배한 사례를 전시하고 관련 언론사에 자체 징계를 내리는, 언론의 ‘출입처 관리’ 시스템을 적용해도 좋다. 이미 포털 ‘다음’은 실검 폐지와 댓글창 기능 폐지 등 자율 규제를 시작했다.
미국의 사회학자 제럴드 월트론은 <혐오표현의 해악>에서 ‘공적 공간에서의 혐오표현은 단지 말에서 그치지 않고, 같은 혐오를 불러모으는 구체적인 집의 역할을 한다’고 했다. 그동안 악플들을 불러모으고, 세균실처럼 배양해온 언론과 포털이야말로 ‘혐오의 집’이라고 할 수 있다. 혐오와 죽음을 장사하는 관행을 멈춰야 한다. 그 책임은 헌법에도 없는 ‘알 권리’에 숨어서 ‘표현의 자유’를 남발해온 언론과 포털에게 있다.
<샘플3. '타다'는 예고편일 뿐,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려면>
AI, 빅데이터로 대표되는 4차산업혁명이 온 세계를 덮치고 있다. 물을 끓여 증기로 터빈을 돌리던 1차산업혁명, 분업과 대량생산의 2차산업혁명, 컴퓨터를 활용한 부분자동화의 3차산업혁명, 여기까지는 기계가 인간의 '도구'일 뿐이었지만 이제 AI와 로봇은 인간을 '완전 대체'하려고 한다. 생산이 획기적으로 증가해도 일자리는 기계의 것이 되고, 심할 경우 하나의 산업군이 통째로 자동화되면서 수십 만 명이 하루 아침에 실업자가 되어버리는 '퍼펙트스톰'의 재앙이 곧 닥쳐온다. ILO와 다보스포럼 등에서는 향후 20년 뒤면 기존 일자리의 절반인 20억 개가 사라지로, 그 빈자리에 로봇이 들어온다고 한다. 생산/운전/배달 같은 단순 노동은 궁극적으로는 AI-빅데이터-전기차가 대신할 것이며, 이같은 완전자율자동차가 나오기 아주 잠깐 사이, 즉 배차 및 주행코스 빅데이터가 충분히 쌓이는 데 필요한 20년 사이에 '플랫폼 노동'이 등장한다고 한다. 이런 맥락에서 구글/테슬라/우버 등은 플랫폼 배차서비스로 번 돈을 자율주행차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니, 우버는 결국 택시기사도 플랫폼노동자도 모두 일자리의 파멸로 이끌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다음 시대에 인간은 무슨 일을 해야 하는가? 아직 그 답을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최선의 대책은 4차산업혁명의 구조적 충격에 대비한 사회안전망을 최대한 확보하고, 다음 진로를 준비할 수 있는 재교육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다. 세계 각국들은 벌써부터 우버 이후의 세상을 준비하고 있다. 플랫폼 노동도 결국 소멸될 것이기에 수많은 택시/우버 운전자들이 다음 직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신산업구조에 맞는 조세 제도를 만들고, 그 재원으로 안전망/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EU의 플랫폼노동자 보호법, 우버의 본고장인 캘리포니아 주의 AB5법안과 우버를 이용할 때마다 사회분담금 1달러를 부과하는 호주의 사례가 있다. '로봇 세상'에 대비하고자 바로 전 단계인 '플랫폼 노동' 단계에서부터 차근차근 정부/기업/노동자라는 경제 3주체들이 튼튼한 경제 생태계를 구성하는 모양새다. 그래야만 하루 아침에 자율주행차가 도로를 점령해도, 운전자들이 다른 직업을 찾아 나설 수 있다.
최근 뜨거운 국내 이슈인 '타다 VS 택시' 또한 4차산업혁명의 예고편으로 볼 수 있다. 지금이야 차량 1000대, 운전자 1만명인 신종업종과 26만 택시기사의 신구대결로 비춰지지만, 타다-택시 갈등은 결국 자동화/로봇화 가능한 모든 업종으로 번져 나갈 것이다. 택시는 그동안 운전자의 노련한 운전 솜씨와 검증된 신원을 경쟁력으로 프리미엄 탈것의 기능을 했다. 정부는 지난 50년 간 면허제도를 통해서 요금/사업자수/영업차종 등을 강제하는 대신 택시기사에게 재산권/생계권을 보장해왔다. 그런데 '타다'는 이 모든 사회적 편익에 있어 택시를 압도하고 있다. 이용해본 승객 70% 이상이 타다를 합법화해야 한다고 말할 정도다. 사실 미국/영국/EU/중국 등 글로벌 추세를 봐도 플랫폼 교통의 성장세는 막을 수 없는 대세이다. 다만 어떻게 해야 기존 사업자인 택시기사들의 생존권을 조금이라도 더 보존해줄까의 문제가 남는다. 이는 이후 자율차에 의해 플랫폼 운전자들도 겪게 될 운명이다.
세계 경제기구들, 해외 선진국들의 정부들과 비교하면, 한국 정부는 너무도 무책임하다. 지난 50년 간 택시면허를 마구 주고 팔고, 시민들 눈치본다고 요금도 물가상승률보다 한참 아래로 강제해왔으면서, 택시 운전사들이 실업자가 될 판국에 이르자 그들을 나몰라라 하고 있다. 오히려 타다 사업자들에게 택시 면허를 구매해라, 임대해라 라는 식으로 정부의 자기 책임을 떠넘기고 있을 뿐이다. 대타협 기구가 운영되도 1년 넘도록 아무런 성과가 없는 이유는 정부와 국회가 뒷짐만 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이라도 우버 이용 국가들처럼 정부-신생기업의 협업으로 택시 실업대책을 마련하고, 택시 운영차종 및 요금규제 등을 자율화하며, 플랫폼 노동자들의 보호 및 과세 등 다양한 4차산업혁명 충격에 대비한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예고했듯 ‘인간이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이 불법이 되는 세상’이 오고 있다. 타다와 우버는 한 세대 뒤에 몰려올 '로봇 시대'의 예고편일 뿐이다. 지금 잘 대비해두지 않으면 일자리 대란을 막을 수 없다. 정부는 언제까지 타다VS택시를 신구산업의 대결로만 방치해둘 것인가. 이미 우리는 조선업 붕괴 이후 노동자 수 만 명이 마늘밭으로 향하는 '군산의 절망'을 목격한 바 있다. 산업의 흥망에 정부가 적극 중재자로 나서야 한다. 그래야만 4차산업혁명은 절망이 아닌 축복으로 다가올 것이다.
◆마무리
저는 글솜씨가 부족한 만큼, 2배 3배는 많이 공부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틈틈이 운동, 악기연주도 한 덕분인지 건강하고 즐거운 수험생활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저는 부족한 실력을 노력과 성실로 메우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여러분도 부디 건강 챙기면서 목표 성취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제 이메일은 ssal123223@gmail.com입니다.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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