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제증명서발급

기자, PD가 되는 가장 확실한 길! 세명대 저널리즘대학원 

본문 시작

미디어/저널리즘 동향

영국 오프콤, 공영방송에 대한 시청자 인식과 태도 조사

  • 저널리즘연구소
  • 조회 : 6620
  • 등록일 : 2020-09-15

출처 :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해외방송정보 9월호 


오프콤이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공영방송의 미래와 관련된 논의의 연장 선상에서 공영방송에 대한 시청자들의 인식과 태도를 연구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는 Z세대 등 젊은 세대가 공영방송을 어떻게 소비하고 인식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젊은 시청자층의 경우 공영방송의 온디맨드 서비스는 종종 이용하고 있었지만 공영방송 TV 채널은 본인을 위한 서비스가 아니라고 느끼고 있었다. 공영방송 콘텐츠 소비는 TV 채널이 아닌 넷플릭스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소비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젊은 시청자층은 공영방송 콘텐츠를 시청하면서도 이를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다른 세대와 비교해 공영방송의 채널별 정체성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젊은 시청자들에게 있어 BBC 같은 공영방송사들이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로서 위치를 상실해가고 있으며, 콘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나 프로덕션 같은 역할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기사전문 보기 :

http://office.kbs.co.kr/bri/archives/28177?fbclid=IwAR2_I2ILYImQQqdv9wS-S7kTw4LWTgYjaYmjvP52RhsUUAK06LABblVPR4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