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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PD가 되는 가장 확실한 길!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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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말

정의롭고 실력 있는 언론인의 산실  
  
지난 2008년 초 한국 언론의 미래를 고민하던 기자 출신 학자 몇 명이 충북 제천 세명대에 저널리즘스쿨대학원을 만들겠다고 했을 때, ‘지방에서 과연 될까’ 하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11년이 지난 지금, 그 걱정은 감탄으로 변했습니다. 전국의 언론사에 200여 명이나 되는 우리 대학원 출신이 진출, ‘탄탄한 실력을 갖춘 정의로운 언론인’의 네트워크를 만들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졸업생들은 한국 사회를 뒤흔든 특종기사와 탐사보도로 각종 언론상을 휩쓸고, 첨단 보도기법과 멀티미디어 실험으로 언론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습니다.  

언론인 출신 학자들과 세명대 재단이 저널리즘스쿨대학원 설립에 의기투합한 것은 우리 사회의 많은 문제가 ‘제 구실을 못하거나 역기능을 하는 언론’과 관련되어 있다고 봤기 때문입니다. 언론은 우리 사회 발전과정에서 긍정적 역할을 한 부분도 있지만 정파적 이해관계와 자본의 논리에 치우쳐 ‘권력 감시’와 ‘약자 대변’ ‘건강한 여론 형성’이라는 본분을 다하지 못했습니다. 때론 민주주의 발전에 장애가 되기도 했습니다. 또 취재제작 과정에서 사건 관련자의 인권, 명예, 사생활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관행도 뿌리 깊어 사회적인 불신과 혐오의 대상이 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이런 현실을 바꾸기 위해서는 소유와 수익구조 등의 근본적 개혁이 필요하지만, 기자·피디(PD) 등 언론인을 바르게 길러내는 것이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우리 교수진은 믿습니다. 언론의 사명과 가치, 취재제작의 표준과 윤리기준을 제대로 배우지 못한 채 입사한 뒤 회사의 정파적 이해와 상업적 요구에 휩쓸린 기자·PD들이 결국 사회적 불신과 혐오를 낳는 보도물의 직접 생산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 대학원은 탄탄한 취재제작 실무역량은 물론이고 폭넓은 인문사회과학적 소양, 투철한 윤리의식을 함께 갖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실력 있는’ 언론인에 그치지 않고 ‘정의로움’을 추구하는 지식인이 되어야 하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배워서 언론사에 들어간 졸업생들은 곳곳에서 부당한 관행을 거부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조용한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은 이처럼 한국 언론의 ‘해묵은 숙제’를 풀어나가는 일과 함께 ‘새로운 도전’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교수진과 학생들이 함께 만드는 비영리대안언론 <단비뉴스>는 양극화와 빈곤, 기후위기, 노인 소외 등 기성언론이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 있는 중요 현안을 탐사보도하면서 영상 등 멀티미디어와 인포그래픽, 인터랙티브, 데이터저널리즘 등 첨단 기법을 지속적으로 실험하고 있습니다. 

단비뉴스가 심층보도물을 엮어 출판한 <벼랑에 선 사람들>은 ‘올해의 인권책’ 수상 등 영예와 함께 고등학교 수업교재로 쓰일 만큼 높은 평가를 받으며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습니다. 2019년 초 장기연재를 끝낸 탐사보도 <에너지 대전환>은 ‘민언련 올해의 보도상’ ‘올해의 영데이터저널리스트상’ 등을 수상한 데 이어 책으로도 곧 출판됩니다. 우리 대학원생들은 기성언론도 시도하기 어려운 심층 탐사보도로 현직 언론인과 나란히 언론상을 받고, 베스트셀러의 저자가 되며, 입사 전형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기자·피디가 된 뒤 남다른 취재제작물로 언론의 지평을 확장하는 경로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성과에 만족하지 않겠습니다.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 맞게 교육과정을 보강하고, 학생 한명 한명의 필요에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 최대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지도(튜토리얼)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동시에 장거리 경주와도 같은 예비언론인의 길에서 지치지 않도록, 따뜻하게 격려하고 행복을 나누는 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같은 꿈을 가진 동료·선후배와 함께, 그리고 동고동락하는 교수진과 함께 학생들은 ‘열심히 그러나 즐겁게’ 뛸 것입니다. 
                              
2019년 9월 2일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장 제정임 


최고의 언론인을 만드는 ‘튜터’제를 시작하며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이 국내 최초로 튜터(Tutor) 제도를 시행합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도 멘토라는 이름으로 선생이 학생의 학업지도 등을 해왔지만 올 신학기부터 도입되는 우리 스쿨의 튜터 제도는 차원을 달리하는 것입니다.

튜터는 옥스퍼드∙케임브리지대학과 이튼스쿨 등이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강의를 전담하는 교수와 별도로 학생과 숙식을 함께 하며 가정교사 비슷한 역할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2000년에 영국 유학을 떠날 때만 해도 궁금했습니다. 영국이 전반적으로 미국에 밀리면서도 대학교육은 세계 최고 명문대학을 유지하는 비결이 뭘까? 6년간 케임브리지에 살면서 그 비결이 바로 튜토리얼(Tutorial)에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학업과 생활 지도는 물론이고 취업 또는 창업에 이르기까지 튜터가 상당한 역할을 하는 모습을 목격했습니다.케임브리지의 경우 영어사전에도 ‘Cambridge Phenomenon’(케임브리지 현상)이라는 말이 오를 정도로 졸업 후까지 교수와 학생이 사적·공적으로 연결돼 혁신을 주도합니다.

우리 스쿨이 교수진과 별도로 튜터를 둘 수는 없지만 교수들의 헌신이 있다면 튜터 역할을 겸할 수 있겠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한국적 여건에서는 강의와 튜토리얼을 분리하지 않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겠습니다. 지금도 우리 교수들이 학생지도를 위해 휴일도 없이 밤낮으로 학교에 머무는 경우가 많지만 학교에 없더라도 온라인 튜토리얼이 가능해졌다는 점도 우리가 뜻을 모으는 계기가 됐습니다.

국내 유일의 튜터제 도입이 가능한 것은 우리 스쿨이 옥스브리지처럼 기숙학교(Boarding School)이고, 교수진이 학부강의를 맡지 않는데도 대학원 입학정원이 27명밖에 안 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교수들은 학생들의 진출하고 싶은 분야를 중심으로 5~6명을 튜티(Tutee)로 배정받아 일종의 가정교사 역할까지 맡게 됩니다. 튜터-튜티 관계는 졸업후에도 끝내 시험에 붙을 때까지, 아니 입사 뒤에도 이어져, 좋은 언론인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는 후원자 관계로 발전시키겠습니다.

튜터들은 정규수업 말고도 야간 과외수업을 비롯한 학업지도에서부터 언론사 기고와 프로그램 제작참여 등 포트폴리오 쌓기, 자기소개서 첨삭과 논작 프레임 짜기에 모의면접 등 입사시험 지원, 인턴과 취업 알선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지금까지도 학생들은 <단비뉴스> 기사첨삭을 통해 일상적으로 취재와 기사 또는 칼럼 쓰기 실습을 해왔고, 기성언론 기고도 해왔지만 이제 튜터제도와 결합돼 더 속도감 있게 내공을 쌓게됩니다.​

우리 스쿨은 한 기수 재학생 20여명 안팎 가운데 18~26명이 범언론계에 입사해 단연 최고의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지만 앞으로 튜터 제도를 통해 더 많은 학생이, 더 좋은 언론사에, 더 빨리 입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저널리즘스쿨은 연구가 아니라 학생지도에 올인하는 교육 전문기관임을 자임해왔습니다. 튜터제 도입을 앞두고 교수업적평가제 역시 튜토리얼을 비롯한 교육에 더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개편했습니다. ​

한국사회의 수많은 문제는 언론에서 비롯되고 있습니다. 저널리즘스쿨이 언론인 양성의 중심인 선진국과 달리 저널리즘의 기본도 배우지 않은 이들이 언론사에 입사해 선배들의 잘못된 보도 관행과 문장, 심지어 가치관까지 닮아가는 것이 문제의 출발점입니다. 튜터제 시행과 함께 더욱 강화된 우리 스쿨의 교육과정을 통해 배출된 인재들이 한국 언론은 물론이고 민주주의를 확고하게 떠받치는 동량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2014.1.10

초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장(2008~2019. 6) 이봉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