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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PD가 되는 가장 확실한 길!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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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내용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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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교과내용
1학기 교과내용에 대한 표로 구분, 교과명,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구분 교과명 내용
전공선택 취재보도론 현장취재의 요령과 기사작성의 기초원리를 배우고 각종 유형의 기사를 통해 이를 숙달한다. 사건사고, 인터뷰, 기획기사, 스케치, 현장칼럼의 취재와 기사 작성요령을 학습함으로써 저널리즘 글쓰기의 기초를 다진다.
한국사회이슈와 칼럼쓰기 한국사회의 주요 이슈들을 둘러싼 논의의 허상을 벗겨내고 논점의 핵심에 접근함으로써, 학생들이 이슈를 분석하고 논평하는 통찰력을 키운다. 개인DB 구축방법을 배우고 그것을 어떻게 칼럼에 활용하는지 터득하며 첨삭지도를 통해 칼럼 쓰는 능력을 높인다.
탐사보도 이론과도구 추문폭로 시대(Muckraker Era), 워터게이트 시대, 데이터저널리즘 시대 등 탐사저널리즘이 거쳐 온 역사적 흐름과 특성을 살피고, 정보공개제도와 컴퓨터 활용보도(CAR) 등 탐사보도를 위한 다양한 도구들을 실제 보도 사례연구를 통해 익힌다.
경제사회 쟁점토론 국내외 주요 경제/사회현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진단하고 집단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 방안을 찾아 나감으로써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설득력 있는 의사표현 능력, 경청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방송제작론 방송제작 분야 진출 희망자를 위한 기본과목이며, 프로그램 개발과 기획에서부터 연출요령, 프로그램 구성과 편집에 이르기까지 방송 프로그램 제작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실제 방송사 입사 뒤 최소한 AD업무 등을 원활히 수행할 정도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저널리즘특강 저널리즘 매체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신문저널리즘, 방송저널리즘, 인터넷저널리즘, 잡지저널리즘 등 매체별로 나누어, 창업자/제작자/저널리스트로서 탁월하다고 평가 받는 권위자들이 현장실습 등을 통해 매체의 특성과 제작과정 등을 강의한다.
사회교양특강 1학기 <인문교양특강>과 짝을 이루는 강좌로, 정치·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한국사회 현안에 대한 비판적 해석을 시도한다. 각 분야별 저명 논객과 학자 5명 정도가 연강 형태로 강의를 진행하며, 각 전공분야 지식에 저널리즘적 요소가 배합된다.
방송작문실습 방송용 기사는 축약형의 글쓰기 능력을 기본으로 하지만, 기자나 PD 또는 방송작가는 심층취재나 특집용의 긴 글(Feature Story)을 쓰는 능력도 갖춰야 한다. 때로는 마음을 움직이는 감각적 표현도 녹여 쓰는데 이런 기법들을 일반적인 작문 요령과 함께 배운다.
농업농촌 문제세미나 사양산업으로 잘못 인식돼온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농촌지역에 대한 사회학적 지식 기반을 넓혀 농업·농촌문제에 정통한 저널리스트를 양성할 목적으로 개설된 과목이며, 강의와 토론, 전문가와 전문기자 특강으로 진행된다.
서양문명과 미디어리터러시 취재보도의 국제 감각은 서양 문명사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획기적으로 키울 수 있다. 서양문명을 잉태한 역사적 배경을 이해함으로써 독특한 기사 소재 발굴은 물론 스토리텔링을 위한 인문사회학적 지식을 함양하고 그것을 글쓰기에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배운다.
국제취재기초 해외에서 발생한 사건 사고, 국내외에서 열리는 각종 국제행사,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전화 또는 이메일 인터뷰 등 다양한 영어 취재 환경을 상정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막힘없이 취재보도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을 키운다.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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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교과내용
2학기 교과내용에 대한 표로 구분, 교과명,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구분 교과명 내용
전공선택 탐사보도실습 국내외 우수탐사보도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탐사취재보도 과정에서 사용된 기획과 취재방법, 자료분석 도구 등을 숙지한 뒤, 개별 또는 팀별로 정보공개청구와 컴퓨터 활용보도(CAR)를 활용하는 실제 탐사기획 프로젝트를 탐사보도 전문기자 출신 교수진의 지도와 데스킹 과정을 통해 수행한다.
언론과한국사회 현대사회에서 미디어는 인간의 의사소통뿐 아니라 생활과 제도, 민주주의의 실질적 내용에 이르기까지 개입하지 않는 영역이 거의 없다. 언론과 사회현실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언론과 사회가 추구해야 할 표준과 가치를 모색해보는 글쓰기 강좌이다.
저널리즘이론 특강 언론인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저널리즘 이론을 사회 이슈와 관련시켜 학습하는 전공 교양강좌이다. 언론사, 언론철학, 문화이론 미디어사회학 등 폭넓은 영역에서 필수적인 이론을 발췌해서 강의한다.
한국사회 근대성탐구 언론인으로서 한국사회를 종합적으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한국 근대성의 특수성을 이해해야 한다. 미디어 의제를 한국 근대성의 전개과정이란 틀 속에서 폭넓게 해석함으로써 사회현상에 대한 깊은 안목을 기르는 사회학적 교양강좌이다.
글로벌 경제심층토론 국내외 핵심 경제현안을 뉴스를 통해 정리하고 관련 논문과 서적 등을 통해 논의의 배경과 쟁점을 이해한다. 찬성과 반대로 그룹을 나누어 토론하면서 합의를 도출하는 방법을 훈련한다.<경제사회쟁점토론>의 심화과정으로, 세계 공통 이슈에 보다 많은 비중을 둔다.
시사현안세미나 정치, 사회, 문화, 과학 등 최신 시사현안을 신문 보도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관련된 쟁점과 찬반논리를 이해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 매 수업 후 각자의 결론을 칼럼으로 작성, 글쓰기 훈련을 병행한다.
방송취재보도론 사건·사고·기획기사 등 방송 뉴스 아이템의 발굴·취재에서 방송에 적합한 뉴스생산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이론을 섭렵한다. 또 이론을 적용해 기획뉴스 소재 선택과 현장취재 섭외, 기사작성, 게이트키핑 등 뉴스 제작을 위한 전과정에 걸쳐 취재력과 글쓰기 능력을 함양한다.
프로그램 기획구성론 프로그램 제작과정에서 기획과 구성의 요소들을 점검하며 성공적인 기획구성 방법을 실습한다. 기획에 성공한 프로그램 연구 및 집단토론을 통한 기획안 작성실습과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 모니터링을 통한 구성실습, 두 축으로 진행하며 최종적으로 독창적 기획안을 완성하는 과정이다.
다큐멘터리 제작실습 프로그램 제작능력을 기르기 위한 소형 다큐멘터리 제작실습과정. 기존 다큐멘터리 분석으로 이론을 익히고 학생 자신의 기획안을 다큐멘터리로 완성해가면서 하나의 주제를 영상언어로 표현해내는 영상미학적 제작능력을 키운다. 국내외 대표 다큐멘터리를 모니터링하며, 기획-촬영-편집-원고작성에 필요한 역량을 키운다.
영상제작 마스터클래스 영상연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강생들이 직접 실전 작품(개인 포트폴리오 또는 공모전 출품작 수준 이상)을 제작해보는 수업이며, 기획부터 완성 후 시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교수와 수강생 1:1 Tutorial 형식으로 진행한다.
말하기/뉴스 캐스팅실습 취재와 보도 등 언론인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대인관계와 말하기의 기법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뉴스 전달과 방송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기본기를 익힌다. 말하기 분야의 전문가이자 전직 뉴스 앵커인 아나운서가 직접 강의와 1대1 지도를 맡는다.
인문교양특강 I 기자로서 한국사회를 해석하는 데 요구되는 인문학적 교양을 높여 논술작문의 기초를 다지는 강좌이다. 국내 저명 논객과 학자 5명이 3번씩 릴레이 강좌 형태로 강의하며, 각 전공분야별로 우리사회를 해석하는 코드를 찾아내고 학생들의 비판의식과 역사의식을 고양한다.
인문교양특강 II 1학기 <인문교양특강I>에 이어 개설되는 강좌로, '문사철'로 불리는 인문학의 전통적 영역을 더 깊이 파고든다. 국내 저명 문인과 학자 등 5명이 3번 정도씩 릴레이 강좌 형태로 강의하며, 간접적으로 인문학적 교양에 바탕을 둔 사유와 글쓰기가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가를 습득한다.
뉴미디어 제작실습 신문기자에게도 온라인용 동영상 제작능력이 요구될 만큼 저널리스트는 이제 다기능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이 강좌는 뉴미디어의 급속한 확산에 따른 정보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멀티미디어화 하는 여러 매체에 컨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이다.
온라인·소셜 미디어실습 대안언론으로 각광받고 있는 팟캐스트, 유튜브 기반 신생 언론매체의 탄생 배경과 기술적 기반, 매체 운영 특성 등을 배우고, 소셜미디어가 저널리즘 기능을 수행하는 국내외 사례 연구와 함께 온라인 미디어 제작 현장 실습을 통해 온라인 뉴스 콘텐츠 제작과 업로딩 방법 등을 습득한다.
농업농촌문제 보도실습 농업농촌문제세미나 과목을 통해 습득한 기본 인식을 바탕으로 농촌 또는 지역사회 현장 취재와 기사 쓰기 실습을 한다. 단체로 또는 팀별로 농촌현장을 방문해 농업노동을 체험하고 르포기사 쓰는 법을 배우는 한편으로 이슈가 될 만한 지역사회 현장을 찾아가 기사화함으로써 갈등보도 기법을 익힌다.
신문/웹진 편집실습 기사의 가치 판단, 제목 붙이기, 지면 배치 등 신문 편집 실무와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디자인 기법, 웹진 편집 테크닉 등을 오랜 경험을 쌓은 중견 신문ㆍ잡지 편집기자와 웹진 편집기자로부터 배운다.
방송매체론 격변하는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 양상과 특성을 익혀 적응능럭을 배양한다. 플랫폼의 진화, 1인 미디어와 MCN 등 콘텐츠 생산방식의 변화, 모바일과 SNS 등 콘텐츠 소비방식의 변화, 디지털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같은 뉴저널리즘 양식 등을 포괄한다. 미디어 생태계 변화를 둘러싼 다양한 정책적 이슈를 추적한다.
영어매체모니터링/인터뷰실습 영어권의 주요 신문과 방송, 잡지 등의 뉴스보도, 심층분석, 토론, 인터뷰 프로그램 등을 모니터링 하면서 선진국 언론의 보도기법을 배우고 심층적인 인터뷰와 토론에 필요한 영어 구사능력을 키운다.

3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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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기 교과내용
3학기 교과내용에 대한 표로 구분, 교과명,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구분 교과명 내용
전공선택 언론윤리/법규 사례연구 언론이 공익을 위해 보도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인권과 명예를 훼손하지 않으려면 어떤 주의가 필요한지 언론중재사례와 판례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또 언론인이 지켜야 할 직업윤리에 대해 국내외 언론사의 윤리강령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토론한다.
글쓰기첨삭과 논문지도 글쓰기 실력은 기자·스크립터ㆍD·아나운서에 이르기까지 글과 말의 프로페셔널이 갖춰야 하는 기본 중 기본이다. 전직 기자이면서 현직 칼럼니스트들인 전임 교수진이 멘토별 첨삭지도를 통해 글의 관점과 전개, 철자법에 이르기까지 자세히 가르친다. 논문지도는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개인지도이다.
내러티브 저널리즘실습 기사쓰기의 최신 추세는 문학적 기법이 가미된 이야기체 기사이다. 내러티브 저널리즘은 이야기체 기사쓰기의 여러 유형을 망라한 기사쓰기 방법론을 말한다. 내러티브 저널리즘의 원리와 기법을 전반적으로 학습하는 글쓰기 실습 과목이다.
미디어제작실습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실제 뉴스미디어를 학생들이 직접 제작함으로써 실무능력을 기른다. 각자 지망에 따라 취재, 편집, 영상기자 또는 PD로서 취재를 하고 지면을 구성하며 방송리포팅과 동영상제작을 수행한다. 교수진은 취재지휘와 기사감수 등 데스크 역할을 맡고, 우수한 기사와 프로그램은 제휴한 중앙언론사를 통해 동시 보도된다.
미디어비평실습 신문, 방송, 온라인매체 등이 생산하는 기사와 프로그램 가운데 저널리즘의 정도를 벗어난 편파, 왜곡, 축소 사례, 그리고 기사를 가장한 선전과 PR 등을 가려내는 안목을 기르고, 실제 각 매체별 모니터링과 비평 보고서 작성 실습 등을 통해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비판적 관점을 습득한다.
영상연출세미나 고급영상 이론과 영상연출을 위한 실습 과정으로 다른 예술 장르와 구별되는 영상언어만의 특성을 이해하고 영상제작 능력을 심화시킨다. 영상 콘텐츠를 구성하는 이야기 구조를 이해하고 프로그램에서 영상요소를 분석하는 방법, 영상미학을 결정하는 촬영과 편집기법 등 영상문법들을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방송취재 보도실습 국내 TV 방송사 1분30초 뉴스 등의 포맷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취재와 리포팅 실습을 한다. 발생뉴스와 기획뉴스로 나눠 사건사고, 스케치, 정치, 경제, 교육, 복지, 환경 등 각 뉴스 분야로 나눠 현장 인터뷰와 기자 출연 Standing 기법, 기사수정 등 제작능력을 1대1로 지도한다.
뉴스영어실습 영어강의인 <국제취재기초>와 <영어매체모니터링/인터뷰실습>의 심화과정으로 자유롭고 심층적인 해외취재와 리포팅 능력을 발전시키고. 최근 시사이슈를 중심으로 토론식 수업을 함으로써 국제뉴스에 대한 가치 판단과 기사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4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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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기 현장실습
4학기 현장실습 대한 표로 인턴과정 현장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인턴과정 현장실습
저널리즘 교육은 지식이나 부분적 기능교육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고 적응력 순발력 기획력 등 다양한 능력과 소양을 필요로 한다. 수업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현장에서 적용해 보고 언론활동에 직접 참여하면서 언론인의 길을 모색해보는 과정이다.